공항에 왔는데 여권이 없다. 긴급 여권 발급하는 법

by 에디터 아이콘 ROSE 2020/02/10 2,911 views

한 때 유명했던 소녀시대 수영의 여권 두고 온 표정. 그 리얼함에 다들 웃었지만 그게 내 상황이라면…정말 청천벽력 같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여권이 없는 당사자도, 같이 있는 동행자도 당황스럽기 그지없을 것.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도 남지 않아 출국이 막힌 경우도 눈물난다.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여권은 있다고… 시간만 충분하고 몇 가지 준비물만 있다면 당신은 무사히 출국할 수 있다. 



◆ 긴급 여권 발급



일단 첫 번째 방법은 긴급 여권을 발급하는 것. 체크인까지 시간이 충분하고 몇 가지 구비 서류만 있다면 해 볼만 하다. 


긴급여권은 특정 사유에 의해 여권을 제시할 수 없는 경우에 발급받을 수 있는 단수여권(일회용)이다. 그래서 발급지 기준으로 왕복 1회에 한해 사용 가능하다. 출국 당일에만 신청할 수 있으며, 합당한 발급 사유를 증명해야 한다. 서비스 신청은 전국 15개 광역자치단체(경기도청 북부청사 제외)와 인천공항 내 외교부 영사민원실에서 가능하다.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 따르면 신청 요건은 다음과 같다. 


▪ 국외에서 가족 또는 친인척 등의 사건·사고로 긴급히 출국해야하는 경우

▪ 기타 인도적 사유나 사업상 급히 출국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다만 포털사이트에 검색해보면 긴급여권을 받아서 여행을 갔다는 글이 자주 보이니… 다급함을 어필하면 웬만하면 발급해주는 모양이다. 물론 긴급여권을 신청할 수 없는 대상자도 있다. 


<긴급여권을 신청할 수 없는 대상자>

- 본인 여부 확인이 불가능한 사람

- 신원조사 미회보자

- 국외여행허가 미취득 병역 대상자

- 여권 신청인이 1년 이내에 2회, 5년 이내 3회 이상 분실자(법 제11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긴급 여권은 각 터미널 여권 민원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운영 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다. 마지막 여권 신청 시간은 4시 반까지고 1터미널의 민원센터는 법정공휴일에 휴무니까… 타이밍도 아주 중요하다. 


<발급 가능 장소>

제1터미널 여권 민원센터 위치 : 3층 출국장 F카운터 부근

운영 시간 : 09시~18시, 법정공휴일 휴무

전화번호 : 033-740-2777~8 / 02-3210-0404


제2터미널 여권 민원센터 위치 : 2층 중앙 정부 종합행정센터 내

운영 시간 : 09시~18시, 연중무휴

전화번호 : 032-740-2782~3


구비서류와 민원실에서 작성해야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구비서류>

- 신분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유효한 신분증명서 (만료, 파손된 여권 등은 불가)

- 여권용 사진 1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

- 긴급성을 증빙할 서류 (출장 동의서, 진단서 및 사망동의서, 해외 초청장 등)

- 항공사 탑승권/전자탑승권 등

-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 신분증과 동의서


<작성서류>

- 여권 분실자의 경우 분실 신고서

- 여권 발급 신청서

- 긴급 여권 신청 사유서


“여권도 놓고 왔는데 여권사진을 누가 들고 다녀요…? ㅠㅠ“ 하는 분들은 눈물 닦고 공항 내에 있는 즉석사진촬영기로 달려가자. 


<공항 즉석사진촬영기 위치>

- 제1여객터미널 3층 일반지역 F 체크인카운터 후면 부근 (24시간 이용 가능)

- 제1여객터미널 3층 일반지역 G 체크인카운터 후면 부근 (24시간 이용 가능)

- 제2여객터미널 2층 중앙 정부종합행정센터 비즈니스센터 내 (07:00 ~ 22:00)


그리고 중요한 발급 비용과 발급 소요시간. 긴급여권 발급비용은 원래 1만 5천원이었으나 2020년 2월부터 국제 교류 기여금 5천원이 포함된 5만 3천원으로 인상됐다. 발급 소요시간은 약 1시간 반 정도. 그러니까 공항에 일찍 오지 않으면 다 소용이 없다…



◆ 퀵서비스 이용



여권 민원센터가 문을 닫았거나 구비 서류가 없거나 긴급여권 발급 대상자에 들지 못한 경우… 퀵서비스라는 또 다른 최후의 방법이 있다. 


포털 사이트에 ‘인천공항 여권 퀵서비스’를 검색하면 관련 업체가 쫙 뜬다. 업체마다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서울 도심 기준 6만원 정도 하는 듯 싶다. 물론 악천후나 휴일에는 추가 요금이 붙는다. ㅠㅠ 김포공항은 오토바이 퀵이 가능하지만 인천공항으로 가는 길은 오토바이가 들어갈 수 없으니…다마스 or 라보 차량으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그래서 더 비쌀지도…)


그리고 제일 중요한 소요 시간! 서울 도심 기준으로 새벽/야간에는 픽업 후 50분~1시간 정도, 그 외에는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새벽/야간 비행기를 타는 분들은 여권민원센터는 문을 닫고 퀵은 제법 빨리 올 수 있는 시각이니 퀵서비스를 한번 시도해봐도 좋겠다. 


물론 가장 좋은 건 여권을 챙겼는지 유효기간은 넉넉한 지 두 번, 세 번 확인하는 것…★



[더 많은 항공 꿀팁]

▶인천공항 라운지 총정리 & 라운지 입장 가능한 신용•체크카드

▶면세 쇼핑 전 필독! 헷갈리는 면세상식 총정리

▶캐리어 분실 및 파손, 이럴 땐 이렇게! 

에디터 아이콘 ROSE 에디터의 글 보러가기

: Recent Articles

: you will like

: recommend

instagram
Follow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