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대한항공 단골들을 위한 혜택, 모닝캄

by 에디터 아이콘 문해수 2018/06/22 8,613 views


[단골]


한 매장이나 회사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좋아하는 사람. 각 회사들은 자기 나름의 방식대로 소중한 ‘단골’손님들을 관리한다. 항공사도 그렇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여름궁전)


얼마 전, 필자는 대한항공을 타고 상트페테르부르크로 8일간 여행을 다녀왔다.


대한항공은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직항으로 운행한다. (약 9시간 소요)

한국으로 귀국하기 위해 상트페테르부르크 풀코보 국제 공항으로 이동했고, 체크인을 위해 대한항공 카운터로 갔다. 


카운터에는 Economy, Morning calm, Prestigeclass로 나뉘어 있었고, 필자는 Economy 카운터에서 대기중이었다. 그러다 갑자기 함께 기다려주던 러시아 친구 비타가 말했다.


“여기 줄 너무 긴데, 저기(모닝캄)는 왜 짧아? 모닝캄이 뭐야?”


(위 사진은 인천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갈 때)


이 콘텐츠를 쓰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그 친구의 갑작스런 질문이다. 그럼 지금부터 대한항공 모닝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가입

대한항공에서는 스카이패스 제도를 통해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혜택을 부여한다. 일단, 마일리지를 쌓고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스카이패스에 가입해야한다.


(출처 :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필자의 마일리지 현황과 클럽이며 필자는 아직 가장 베이직한 스카이패스 클럽이다. 그리고 아래에 ‘모닝캄 클럽 회원이 되실 수 있다’라는 문장이 적혀있다.



친구가 물어봤던 ‘모닝캄’. 대한항공의 단골 우수 고객 관리가 ‘모닝캄’이다.


대한항공 탑승 마일리지와 탑승 횟수에 따라 크게 모닝캄 클럽,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 밀리언 마일러 클럽 3가지로 나뉜다. 먼저, 가장 처음 단계인 모닝캄 클럽을 살펴보도록 하자.


2. 모닝캄 클럽에 입성하다


(출처 :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1) 조건


가장 베이직한 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인 모닝캄 클럽이 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3가지 조건 중 한가지만 충족해도 된다.
 

  (1) 대한항공 5만 마일 이상 탑승
 

  (2) 대한항공 40회 이상 탑승
 

  (3) 대한항공 탑승실적이 3만 마일 이상 + 제휴사 이용 실적과 합하여 5만 마일 이상 적립


고로, 필자는 4만 마일 이상을 더 적립하거나 34회를 더 타게 될 경우 모닝캄 클럽 자격을 얻게 된다. 그리고 이 자격은 자격 취득일로부터 2년간 유효하다.


그럼 뭐가 좋길래, 대한항공을 40회 이상 탑승해야 하나? 그만한 메리트가 있을까?


필자가 만약에 모닝캄 클럽 회원이었다면, 풀코보 공항의 모닝캄 전용 탑승수속 카운터에서 대기할 수 있었을 거다. (모닝캄 카운터 미운영 공항에서는 SkyPriority 카운터 이용) 그 외에 다른 혜택들도 있다.


2) 혜택


(2)번을 부연 설명하자면, 모닝캄 회원의 경우 라운지 이용은 대한항공 편명으로 발권된 경우에 한하며, 스카이팀 및 제휴 항공사 이용 시 제외된다.

(4)번, 스카이팀 우수회원 혜택은 무엇이냐? 대한항공은 스카이팀 연합체에 속해있다. 그래서 대한항공의 모닝캄 클럽 회원은 스카이팀 엘리트 회원으로 치환되고, 스카이팀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물론 혜택은 대한항공 모닝캄 클럽이 누릴 수 있는 것보다 다소 축소되었지만 (핵심 혜택 중,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불가), 다른5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출처 : 스카이팀 공식 홈페이지) 대한항공이 가운데라니…매우 감동이다..

3) 모닝캄 클럽 회원 = 스카이팀 엘리트 회원 혜택


  (1) 대기 예약 우선 처리


  (2) 전용 탑승 수속 카운터 이용


  (3) 선호 좌석 우선 배정


  (4) 위탁 수하물 무료 추가 (10kg 혹은 수하물 1개, 미주노선 일반석 탑승 엘리트 회원 제외)


  (5) 항공기 우선 탑승


단, 예약 시 우수회원임을 밝히고, 공항에서 스카이패스 실물 카드를 제시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4) 자격 연장


2년 뒤면 끝나는 모닝캄 자격. 하지만 자격 기간 중 어느 한 조건을 충족할 경우, 해당 자격은 연장될 수 있다. 그리고 그 조건은 처음 모닝캄 클럽 입성하는 조건보다 덜 까다롭다.


  (1) 대한항공 3만 마일 이상 탑승


  (2) 대한항공 20회 이상 탑승


  (3) 대한항공 탑승 실적 2만 마일 or 15회 이상이면서 제휴사 이용 실적과 합하여 3만 마일 이상 적립


3. VVIP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 & 밀리언 마일러 클럽


(출처 :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 좌: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 우: 밀리언 마일러 클럽)


모닝캄 클럽의 다음 클래스는 프리미엄 클럽과 밀리언 마일러 클럽이다. 둘다 자격 기간은 자격 취득일로부터 평생, 둘의 차이는 마일리지 적립량에 따라 다르다.

1) 조건


-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은 대한항공(스카이팀 포함) 50만 마일 이상 탑승


- 밀리언 마일러 클럽은 대한항공(스카이팀 포함) 100만 마일 이상 탑승


“50만 마일….언제 모으지…? 한번도 사용하지 않고 50만 마일을 모아야지 승격 가능한 건가?” 이에 대한 궁금증은 아래의 추가 질의 응답에서 답하도록 하겠다.

2) 혜택


혜택 역시 기존의 모닝캄보다 확대된다.


가장 눈에 띄는 건 라운지 이용에 제한이 없다는 것. 한번 저 클럽에 가입하면, 쭈욱~ 라운지 이용가능하다는 거다.


3) Sky priority = 스카이팀 엘리트 플러스 회원 혜택


(출처 : 스카이팀 공식 홈페이지)


그리고 모닝캄 프리미엄 및 밀리언 마일러 클럽 회원은 스카이팀 엘리트 플러스 회원으로 치환된다. 그리고 이들 등급부터 sky priority라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위 사진 하단에 영어로 적힌대로, 스카이프라이어리티는 엘리트 플러스 회원과 비즈니스 및 퍼스트 클래스 고객에 해당된다.)


얻게 되는 자격은 앞서 말한 엘리트 회원이 누리는 5가지 혜택을 포함하고 핵심 3가지를 더한다.
.
  (1) 스카이팀 국제선 탑승 시 클래스에 상관없이 라운지 입장 가능 (동반객 1인이 당일 스카이팀 국제선을 이용한다면 함께 라운지 이용 가능)


  (2) 위탁 수하물 우선 처리


  (3) 공항 대기 우선 처리

이 외에 추가적으로 궁금한 부분들이 많아, 대한항공 서비스 팀과 직접 질의 응답을 해보았다.


4. 질의 응답


(출처 : 대한항공 공식 페이스북)

[Q1] 대한항공 탑승 횟수가 40회 이상인데, 모닝캄 클럽 회원으로 왜 승급이 안될까?


- 국내선 탑승이 포함된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모닝캄 클럽 회원 자격 조건 중 대한항공 탑승횟수는 국내선 탑승은 0.5회로 반영된다. 


즉, 제주를 왕복한다고 가정하면 탑승 2회가 아니라, 국내선이므로 한번 갈 때 0.5회로 반영돼, 왕복은 탑승 1회로 간주된다.

[Q2] 가족들의 마일리지를 합산하여 모닝캄 클럽 회원으로 승급이 가능한가?


- 모닝캄 클럽 회원을 포함한 우수 회원 자격은 회원 본인의 스카이패스에 적립된 실적을 기준으로 한다.

[Q3]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이 되면, 그 이후 ‘일년에 횟수 상관없이’, ‘기간 상관없이’ 해외 나갈 때마다 대한항공 라운지나 스카이팀 라운지 이용이 가능한가?


- 모닝캄 프리미엄 회원이 되면 이전 단계인 모닝캄 과는 다르게 회원등급 유지 기간이 주어지는 게 아니라 평생 회원이다. 


그래서 해당 클래스에 속한 혜택도 평생 받을 수 있고, 본인의 라운지 연간 이용 횟수 제한은 없다. 다만 동반자 규정은 확인이 필요하니 이용 전 문의를 해야 한다.

[Q4]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의 라운지 이용 규정


- 모닝캄 프리미엄 회원의 경우 프레스티지 라운지가 제공된다. 또한 당일 대한항공 포함, 스카이팀 항공사 이용할 때는 스카이팀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으며, KAL 직영 라운지가 운영될 경우 KAL 프레스티지 라운지 이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상트페테르부르크 공항에는 대한항공 직영 라운지가 없고 아에로플로트 라운지 1곳 이용 가능하다. 이 라운지는 일등석 혹은 프레스티지 석 이용 시 입장이 가능하고, 모닝캄 프리미엄 회원들도 입장이 가능하다.


다만, 구입한 항공권에 따라 공동운항편인 경우 입장이 제한되는 규정도 있다.

[Q5] 50만 마일리지를 언제 모으는가? 모인 마일리지를 쓰지않고 계속 꾸준히 50만 까지 모아야지만 승격이 가능한가? 중간에 보너스 항공권을 구입하거나 좌석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 마일리지를 차감하면 안되는가?


- 누적이 된 기록을 심사하게 된다. 고로 마일리지 사용과는 무관하며, 50만 마일을 유지해야 승격되는 것이 아니니 도중에 사용해도 된다.  

[Q6] 등급에 따른 라운지 이용 조건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를 원한다.


정리하자면,


모닝캄 등급은 대한항공 프레스티지 클래스 라운지 이용을 한다.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밀리언 마일러 클럽은 라운지 이용이 2가지 경우로 나뉜다.


  (1) 프레스티지 클래스 탑승권을 소지하지 않은 경우, 프레스티지 클래스 라운지 이용


  (2) 프레스티지 클래스 탑승권을 소지한 경우, 마일러 클럽 라운지 이용 가능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4층 면세 지역 248번 게이트 부근 위치)

그렇다면 퍼스트 클래스 라운지는? 퍼스트 클래스 탑승권 소지자만 이용 가능하다.

항공사 상관없이 저렴한 항공권이 나오면 사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왔었는데, 한가지만 진득하게 타서 꿀혜택을 얻는 방법도 알고 보니 굉장히 좋군.

에디터 아이콘 문해수 에디터의 글 보러가기

: Recent Articles

: you will lik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