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B737 MAX8 주문 취소 고려

by 에디터 아이콘 송송이 2019/03/15 184 views

인도네시아의 플래그캐리어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이 보잉 737 MAX8 기종의 주문 취소를 고려하고 있다. 


(출처: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은 2014년 50대의 B737 MAX8을 주문해 현재 한 대를 인도받았으며, 2030년까지 모든 수량을 인도받을 예정이다. 에티오피아항공 사고 이후 보유한 한 대는 운항을 중단했다.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은 주문 취소 계획에 대해 보잉과 협의를 모색하는 중이다. 다나디푸트라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대표 관리자는 “승객들의 우려가 늘어남에 따라 해당 기종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고 전했다. 


이번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의 판단은 자국의 정서를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라이언에어 B737 MAX8의 첫 추락 사고로 당시 탑승하고 있던 승무원 및 승객 전원이 사망했다. 같은 기종으로 연이어 사고가 일어난 만큼 인도네시아에서는 해당 기종을 운항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아직 원인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문 취소를 결정하면 항공사에 큰 타격이 올 수 있다. 조사결과 이번 사고가 제작사 보잉이 아닌 조종사 과실로 드러날 경우 일방적으로 주문을 취소한 항공사에게 타격이 큰 보상금이 청구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항공사가 B737 MAX8의 운항을 중단과 더불어 기체결함을 사고원인으로 보는 시각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추세다.


▶B737 MAX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보잉 737 MAX8이 시한폭탄이 됐다 


에디터 아이콘 송송이 에디터의 글 보러가기

: Recent Articles

: you will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