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고LIVE - 6/1] 대통령 전용기, 대한항공 B747-8i 낙점

by 에디터 아이콘 NAVY 2020/06/01 1,021 views

◆대통령 전용기, 대한항공 B747-8i 낙점


국방부는 29일 대한항공과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1호기 5년(2021~2026년) 임차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정부는 대한항공으로부터 여객기 기체와 조종사·정비사·승무원 등을 포괄적으로 임차하며, 기종은 보잉 747-8i로 정해졌다. 개조와 정비 비용을 모두 포함해 5년간 3003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존 보잉 747-400 임차 비용보다 2배 정도로 늘었다. 지난 5년간 임차 비용은 1421억원이었다.
 신형 공군 1호기는 전용기 임무 수행을 위해 기체와 객실 개조 작업 등을 거쳐 내년 11월 본격 투입될 예정이다. 개조를 통해 대통령 전용실 및 일정에 동행하는 수행원석과 기자석이 마련된다. 이밖에 통신·보안장비를 탑재하고 미사일에 대한 방어능력도 갖추게 된다. 

초반에 대한항공에서는 B747-8 기종을, 아시아나항공은 A380 기종을 바탕으로 견적서를 제출했으나 A380 기종의 가격이 높아 입찰을 포기했다.

미국 등 선진국은 전용기를 보통 정부가 소유하고 있다. 미국의 ‘에어포스 원’(Air Force one)은 미 공군이 소유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대통령 전용기를 민간 기업으로부터 임차해 사용해왔다. 전용기를 빌려 쓰는 건 국격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은 오랫동안 제기됐다.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때 차례로 정부 소유 전용기 도입이 논의됐으나 각 야당의 반대로 무산됐고, 격론 끝에 한나라당이 노무현 정부 때 전용기 도입에 반대한 것에 사과하면서 여야 합의를 이뤘다. 하지만 보잉사가 제시한 가격이 끝내 발목을 잡았다. 정부는 5000억원 수준을 생각했지만, 보잉사가 제시한 가격은 8000억원대로 알려졌다.

참고기사: https://bit.ly/2TX21zH 



◆에미레이트항공, 장거리용 A380 조종사 180명 해고


에미레이트항공이 비용 절감을 위해 장거리용 항공기 A380 조종 훈련을 받고 있던 조종사 180명을 해고했다. 에미레이트항공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A380 기재를 운용 중인 항공사로, 운용 중인 A380 115대 중 대략 40대를 퇴역시킬 예정이다. 머니컨트롤은 다음달 1일 추가적인 해고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에티하드항공과 카타르항공도 직원들을 감원하거나 감원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앞서 에미레이트항공이 전체 직원의 30% 수준인 3만명 감원, A380 조기 퇴역 등을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참고기사: https://bit.ly/2XN67vv 



◆진에어, 6월부터 국제선 5개 노선 재개


진에어가 인천~방콕, 인천~하노이, 인천~타이베이, 인천~나리타, 인천~오사카 등 총 5개 노선을 재개한다. 이번에 재개하는 국제선은 해외 체류 중인 교민, 유학생, 비즈니스 등의 현지 수요와 항공 화물 물동량 등을 고려해 결정됐다. LCC 가운데 유일한 중대형 기종인 B777-200ER을 투입해 항공 화물 수요에 대응하고 현지 여객 수요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국제선 재개 노선에 대한 항공편은 홈페이지 웹, 앱을 통해 예매 가능하다. 단 일부 노선에 대해서는 현지발 항공편만 예매 가능하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운항 스케줄 변경 시 환불 및 여정 변경 수수료는 부과하지 않는다.

참고기사: https://bit.ly/2ZVOAnJ 



◆HDC, 아시아나 인수단 6개월만에 철수


29일 항공 업계와 아시아나항공 채권단 등에 따르면 HDC는 아시아나항공 본사에 파견했던 인수준비단 인력의 절반을 다음주 복귀시킬 예정이다. 인수준비단은 지난해 11월 HDC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결정되며 출범한 조직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HDC의 입장은 달라졌다. 코로나19로 항공편이 중단되며 아시아나항공이 적자를 내고 완전자본잠식에 빠지자 HDC는 인수작업을 잠정적으로 중단했다. 

참고기사: https://bit.ly/3exPxX6 



◆대한항공, 수하물 탑재 안내 서비스 실시


대한항공은 오는 6월 1일부터 인천공항 국제선 출발편 탑승객을 대상으로‘수하물 탑재 안내 서비스’를 시작한다. 대한항공 모바일 앱을 통해 승객이 탑승하는 항공편에 본인의 위탁 수하물이 잘 탑재되었는지 여부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탑승수속 시 전송되는 수하물의 바코드 정보와 항공기 탑재 시의 스캔 정보를 비교·확인해 수하물이 잘못 탑재되는 것을 방지하고 수하물이 실린 위치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인‘수하물 일치 시스템 (BRS, Baggage Reconciliation System)’을 활용한 것이다. 

참고기사: https://bit.ly/2XRYrYQ 



◆대한항공, 12년 만에 기내 담배 판매재개


대한항공은 최근 기내면세점에서 담배 판매를 시작했다. 대한항공이 기내면세점에서담배를 판매하는 것은 2008년 이후 12년만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최악의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수익성 확보가 그만큼 절박한 상황인 것으로 풀이된다.

참고기사: https://bit.ly/2ZUUTaZ 



◆미 3대 항공사 월급 보조금 받고도 직원들 퇴직 유도


미국 3대 항공사들이 정부로부터 직원들 월급을 보조받고도 수만명의 직원들에게 자발적 휴직이나 조기 퇴사를 유도하는 편법을 쓰고 있다. 미국 정부가 지난 3월 마련한 2조2천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법은 코로나19로 어려운 기업들에 직원 월급을 지원하는 대신 오는 9월30일까지 어떠한 해고나 임금 삭감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29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메리칸항공과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은 이미 10만명가량의 직원이 일시 혹은 영구 휴직을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참고기사: https://bit.ly/2Mk05wZ 



◆코로나 이후 해외여행 필요충분조건은 ‘안전’과 ‘환불 보장’


스카이스캐너가 전 세계 4개국(한국, 영국, 미국, 일본) 자유여행객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여행객은 해외여행을 재개할 시점으로 ‘여행이 안전해졌다고 생각될 때(4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수수료 없이 취소 가능한 항공권’ 제공 여부도 코로나 이후 여행 트렌드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여행 예약을 다시 고려하게 하는 요소’를 묻는 항목에서 ‘항공사에서 수수료 없이 취소 가능한 항공편을 제공하는 경우’를 꼽은 이들은 56%에 달했다.

참고기사: https://bit.ly/3gGbpS2 



◆부킹닷컴·아고다 '국내호텔 갑질' 자진 시정


부킹닷컴·아고다·익스피디아·트립닷컴 등 글로벌 OTA들은 최근 공정위에 “숙박 업체와 맺은 계약서에 있는 ‘최저가 보장’ 조항을 삭제하겠다”는 취지의 시정방안을 냈다. 최저가 보장제는 숙박 예약시장을 장악한 OTA가 각 호텔들에 “우리 플랫폼에 제공하는 객실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다른 OTA나 호텔 자체 홈페이지에 내놓지 말라”고 요구하는 조항이다. 사실상의 ‘가격통제’ 탓에 A호텔의 B객실이 다양한 OTA 플랫폼에서는 물론 A호텔 홈페이지에서도 같은 가격에 팔리는 결과를 낳는다. 시장점유율이 떨어지는 한 OTA 회사가 저렴한 가격에 이 객실을 판매하고 싶어도 A호텔이 점유율이 높은 다른 OTA 회사와 맺은 최저가 보장 계약 때문에 똑같은 값으로 내놓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참고기사: https://bit.ly/3eEbkNa



잠깐! 프로여행러의 히든 카드는?

  • 카드이미지

    마일리지 가온플래티늄카드(대한항공)

    KB국민카드 / 대한항공

    기본적립

    1.2마일 / 1,500원

    특별적립

    2~3마일 / 1,500원

    연회비

    국내전용 100,000원

    해외겸용 110,000원

    브랜드

    mastercard Platinum

  • 카드이미지

    마일리지 가온플래티늄카드(아시아나)

    KB국민카드 / 아시아나항공

    기본적립

    1.2마일 / 1,000원

    특별적립

    2~3마일 / 1,000원

    연회비

    국내전용 100,000원

    해외겸용 110,000원

    브랜드

    mastercard Platinum

에디터 아이콘 NAVY 에디터의 글 보러가기

: Recent Articles

: you will like

: recommend

instagram
Follow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