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남방항공] 내년부터 항공동맹 ‘스카이팀’ 탈퇴…왜?

by 에디터 아이콘 프레스티지고릴라 2018/11/19 2,320 views

중국의 국영항공사이자 중국 최대항공사인 중국남방항공이 내년 1월부터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에서 탈퇴한다. 세계 3대 항공동맹 중 하나인 스카이팀에는 대한항공을 포함한 20개 회원사가 가입돼 있다.


 (출처: 중국남방항공 공식 페이스북)


중국남방항공은 15일 저녁 상하이증권거래소 공시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며 차후 “글로벌 선진 항공사와 새로운 협력파트너 관계 구축을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남방항공이 스카이팀을 떠나 또 다른 항공연맹인 ‘원월드’에 가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진다.


(출처: 스카이팀 공식 홈페이지)


남방항공이 스카이팀을 이탈한 배경은 스카이팀에 중국의 다른 국영항공사인 중국동방항공이 소속돼 있었기 때문에 고객 확보 등에서 경쟁이 불가피했던 점이 거론된다. 

중국 항공업계에서도 양대 국영항공사들이 같은 항공동맹체에 있기보단 분산되는 것이 고객 만족도를 위해 효과적일 것이라는 평가였다.


(출처: 중국남방항공 공식 페이스북)


또, 남방항공이 최근 미주 항로 강화에 나서고 있는 점과 원월드 소속인 아메리칸항공과 밀접한 관계라는 것 역시 스카이팀 이탈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지난해 아메리칸항공은 2억 달러를 투자해 남방항공 지분 2.68%를 확보했지만 양 측이 서로 다른 항공연맹에 소속된 탓에 파트너십 효과가 제대로 발휘되지 못했다.


(출처: 스카이팀 공식 홈페이지)


다만 남방항공의 원월드 가입에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원월드 창립 멤버인 케세이퍼시픽과 남방항공의 주력 시장이 겹치기 때문이다. 케세이퍼시픽이 남방항공의 원월드 합류에 어떻게 반응할 지가 남방항공 ‘원월드 행’의 커다란 변수이다.


정보윤 수습에디터


▶'3대 항공동맹 소개' 보러가기

▶'중국남방항공 이코노미석 리뷰' 보러가기


에디터 아이콘 프레스티지고릴라 에디터의 글 보러가기

: Recent Articles

: recommend

instagram
Follow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