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시국 반전이 일어날까?! 2021 세계 최고의 공항 TOP10

by 에디터 아이콘 CORAL 2021/08/20 1,298 views

(출처: 스카이트랙스 공식 홈페이지)


안녕, 항공사 순위에 이어 이번에는 공항 순위로 돌아온 CORAL이다. 에어라인레이팅스(AirlineRatings)에서 2021 항공사 순위를 발표한지 며칠 지나지 않아, 스카이트랙스(SKYTRAX)에서도 2021 최고의 공항 순위를 발표했다. 성적표를 열어 보기 전에는 늘 떨리는 법. 도대체 스카이트랙스가 어디길래 매년 순위 발표로 항공업계에 긴장감을 주는 걸까?


(출처: 스카이트랙스 공식 홈페이지)


스카이트랙스는 영국에 본사를 둔 항공업계 조사·평가 전문 기업이다. 세계 각국 4500만 명의 승객들을 대상으로 하여, 전 세계 이용 공항의 20개 핵심 서비스 만족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우수 공항들을 선정하고 있다. 1999년부터 실시했으니 이번이 벌써 23번째인 셈. 지난 1년간 코로나19로 인해 탈이 많았던 항공업계여서 그런지 이번 해 순위에 이변이 있을지 궁금하다. 2021 세계 최고의 공항, 그 주인공들을 만나러 가볼까?


짠! 이렇게 세계 TOP 10 공항들이 선정되었다. 카타르의 하마드국제공항이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을 제치고 세계 1위 공항으로 선정됐다. 영원한 1위라고 생각했던 창이공항(2013년부터 쭈욱 1위)이 결국 왕좌의 자리를 하마드공항에게 내어준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인천공항은 그대로 4위에 안착. 2012년에 1위를 했던 적이 있어서 그런지 살짝 반전을 기대했는데 4위는 조금 아쉬운 결과다. 그래도 이렇게 어려운 시국에 유지라도 했으니 그 점은 칭찬! 그렇다면 영광의 주인공들을 좀 더 파헤쳐 볼까?



2021년 세계 최고의 공항

카타르 하마드국제공항



(출처: 하마드국제공항 공식 홈페이지)


올해 영광의 1위를 차지한 카타르 도하의 하마드국제공항. 2014년에 개장한 이후로 꾸준히 세계 공항 순위에 이름을 올리다, 이번에 드디어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인정받았다. 종합 1위뿐만 아니라 중동 최우수 공항, 중동 최우수 공항 직원, 코로나19 방역 우수 공항까지 수상했다.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공항 안전보건 기준을 추가 도입하는 등 확장 계획을 계속해서 추진한 것이 1위 공항으로 선정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출처: 하마드국제공항 공식 홈페이지)


하마드공항은 전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우선 실시하고, 터미널 전체에 위생 제품과 개인 보호 장비를 비치하는 동시에 세척 및 소독 프로토콜을 강화했다. 또한, 비접촉식으로 온도 측정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스크리닝 헬멧과 승객 유량이 높은 지역에서 UV-C 조명을 방출하는 자율 소독 로봇 같은 공항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등 방역에 만전을 기한 모습들을 살펴볼 수가 있다. 


(출처: 하마드국제공항 공식 홈페이지)


이런 노력으로 중동 및 아시아에서 최초로 스카이트랙스 ‘코로나19 공항 안전 등급’ 5성을 받기도 했다. 어떤 공항보다도 눈에 띄는 노력을 했으니 1등은 따 놓은 당상이었을지도! 카타르항공과 허브 공항인 하마드국제공항이 동시에 올해의 항공사와 공항에 선정되면서 내년에 개최될 카타르 월드컵에도 큰 기대가 되는 바이다. 


▶카타르항공 A350-1000: Q스위트 리뷰

▶카타르항공 B777-300ER: 비즈니스석 리뷰



2021 코로나19 방역 우수 공항



(출처: 스카이트랙스 공식 홈페이지)


올해 들어 새롭게 개설된 수상 항목이 있었으니, 그건 바로 ‘코로나19 방역 우수 공항’. 다른 부문들과 다르게 순위를 매기진 않고 우수한 공항 총 39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39개의 공항은 다음과 같다. 


[2021 코로나 19 방역 우수 공항]

-하마드 국제공항

-하네다 국제공항

-창이 국제공항

-인천 국제공항

-두바이 국제공항

-홍콩 국제공항

-간사이 국제공항

-히드로 국제공항

-취리히 국제공항

-시드니 국제공항

-이스탄불 국제공항

-센트레아 나고야 중부 국제공항

-벤쿠버 국제공항

-시애틀-타코마 국제공항

-조지 부시 국제공항

-바르셀로나 국제공항

-멜버른 국제공항

-피우미치노 국제공항

-델리 국제공항

-코펜하겐 국제공항

-알란다 국제공항

-바레인 국제공항

-바쿠 국제공항

-엘도라도 국제공항

-콜초보 국제공항

-바이윈 국제공항

-반타 국제공항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

-카잔 국제공항

-바라하스 국제공항

-몰타 국제공항

-무스카트 국제공항

-가르데르멘 국제공항

-플라토프 국제공항

-리가 국제공항

-킹 칼리드 국제공항

-시마라 쿠로모치 국제공항

-알리칸테 공항

-탈린 공항


(출처: 스카이트랙스 공식 홈페이지│하마드국제공항)


방역 우수공항에는 글로벌 대유행 기간 동안 고객이 인정한 최고의 건강, 위생 및 안전 프로토콜을 제공한 공항들이 선정되었다. 승객들이 공항에서 겪는 경험들은 작년 초부터 완전히 바뀌었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발 빠르게 대응한 곳들이라 할 수 있다. 


(출처: 인천국제공항 공식 홈페이지)


인천국제공항도 여기에 포함되어 방역 우수공항임을 공고히 했다. 인천공항은 일명 ‘COVID-19 Free Airport’를 지향하며 체크인 과정부터 수화물을 찾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철저한 발열 체크와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있다.


▶인천공항X대한항공X델타항공 실제 방역 과정




2021 가장 개선된 공항 

터키 이스탄불국제공항



1년 동안 가장 눈에 띄는 결과를 낸 공항에게 수여하는 부문이 있다. 바로 '세계에서 가장 개선된 공항'. 어려운 시기에 성장하는 것이 진정한 위너가 아닐까? 그 주인공은 바로 터키의 이스탄불국제공항이다. 이스탄불공항은 작년 순위에서 102위를 기록했는데, 이번에 무려 17위로 85계단을 훌쩍 올라왔다.


Editor's TALK세계에서 가장 개선된 공항 2위에는 광저우 바이윈국제공항, 3위에는 휴스턴 하비공항이 그 뒤를 이었다. 


(출처: 이스탄불국제공항 공식 홈페이지)


이렇게 단번에 20위권 내로 도약하게 된 배경에는 스카이트랙스 선정 5성 공항과 코로나19 공항 안전 등급 5성을 동시에 거머쥔 공항이라는 부분이 크게 차지한다. 이스탄불공항은 독특한 건축방식과 강력한 인프라, 우수한 기술 및 높은 수준의 여행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5성 공항 상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공항으로 인정받았다.


(출처: 스카이트랙스 공식 홈페이지)


카드리 삼순루(Kadri Samsunlu) 이스탄불공항 운영 대표는 "개항 2년 반만에 스카이 트랙스의 '5성 공항'과 '코로나19 안전 등급 5성'을 모두 인증 받은 공항은 드물다. 두 가지 타이틀을 동시에 보유한 공항은 세계에서 두 번째 성과로 우리는 이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이스탄불공항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항공 허브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터키항공 B777-300ER: 비즈니스석 리뷰


▶이스탄불 신공항&터키항공 라운지 리뷰 모아보기





2021 국내 공항 순위는?



인천국제공항은 이번 시상에서 무려 5관왕을 차지했다. 공항 보안 부문 1위, 아시아 지역 공항 3위, 청결도 우수 공항 5위, 파트너 관계 관리(PRM)과 장애인편의시설 우수공항 7위, 그리고 전에 언급한 코로나 방역 우수 공항까지 선정되면서 주요 부문에서 10위권 내에 드는 영광을 누리게 됐다. 


(출처: 인천공항 공식 유튜브)


특히, 공항 보안 부문에서는 1위를 차지해 2년 연속 2개 부문에서 최고 수상 기록을 세웠다. 비대면으로 보안 검색이 가능한 스마트 보안검색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여객 서비스 혁신을 통해 최고의 공항 보안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 


Editor's TALK 작년에는 ‘최고 환승 공항상’과 ‘최고 터미널상’(제2여객터미널)을 수상하면서 2년 연속 2개 부문 최고 수상 기록을 세웠다. 올해는 팬데믹의 영향으로 해당 부분의 수상자를 가리지 않았다는 안타까운 소식. 


(출처: 김포공항 공식홈페이지)


(출처: 김해공항 공식홈페이지)


그렇다면 국내 다른 공항들은 어떤 성적표를 받았을까? 아쉽게도 인천공항처럼 눈에 띄는 성과는 내지 못했다. 김포공항은 종합 순위 59위에 올랐고, 김해공항은 우수 국내선 공항 중에서 10위를 차지했다. 김포공항은 작년에 비해 10계단 정도 하락했는데 국제선 운항을 원활하게 하지 못한 탓이 컸다. 


종합 순위 10권 내에 여러 국내 공항이 들어간 일본처럼 한국도 그런 날이 오길 기대하면서, 다음 항공 스토리로 찾아올 때까지 안녕! 

에디터 아이콘 CORAL 에디터의 글 보러가기

: Recent Articles

: recommend